안녕하세요.
올해도 어김없이, 젊은 연인들이 초콜릿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가 다가오네요.
발렌타인데이에는 연인과 달달한 초콜릿 나눠 먹으면서, 달달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실 텐데요.
그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와 초콜릿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해요.
1.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발렌타인데이는 St.Valentine's day로 불리는 날로 매년 2월 14일에 해당하는데요.
사실, 그날은 성인 발렌타인의 영명축일이지요.
영명축일은, 세례를 받을 때 원하는 성인의 이름을 자신의 세례명으로 선택하면, 교회에서 세례자에게 그 이름을 명명하게 되는데, 그 세례명을 가진 수호성인의 축일을 영명축일이라고 한답니다.
발렌타인데이 유래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이야기로는, 서기 269년 로마의 클라디우스 2세 황제가, 로마 제국의 영토확장을 위해 젊은 남자들이 결혼을 하지 못하게 하는 금혼령을 내렸는다는데서 시작되어요.
남자가 결혼을 하게 되면 집을 떠나 전쟁터에 나가 용감하게 싸우기를 싫어하게 되고, 제대로 된 군인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클라디우스는 젊은 군인들이 필요했기에, 젊은이들이 결혼을 통해 병역 소집령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결혼제도를 폐지해 버린 것이죠.
그런데 주교였던 발렌타인은 한 젊은 연인의 진정한 사랑에 감동하여, 혼례 미사를 통해 그들을 결혼시켜 주게 되고, 그 소식을 접한 젊은 연인들이 찾아오면 몰래 결혼식을 올려주었다고 하지요.
이 사실을 알고 황제는 주교 발렌타인을 궁으로 소환시켜요.
황제는 젊은 주교를 구해주고 싶어, 로마신을 믿도록 개종시키려 했으나 발렌타인은 그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믿음을 고집하지요.
그래서 269년 2월 14일에 발렌타인은 목이 베여 죽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발렌타인이 처형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 간수의 눈먼 딸과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의 믿음으로 그녀가 시력을 되찾게 되었다고...
그는 죽음을 코앞에 두고, 그녀에게 'your valentine'이라고 작별인사를 했다고 하는데요.
그가 죽은 후에도 그 작별인사는 계속 남아 있게 되었다고 해요.
2.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그래서, 서양에서는 연인들 간에 발렌타인 카드를 주고받으면서 성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해 왔다고 하지요.
초콜릿이나 쿠키류를 선물하는 풍습은 19세기경 영국에서 먼저 시작되었지만, 오늘날처럼 제과업체들의 마케팅 수단이 된 것은 1930년대 일본에서부터라고 알려져 있어요.
1930년대 일본의 한 제과업체가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발렌타인 초콜릿 광고를 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발렌타인데이는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라는 생각이 심어지게 되었다고 하고요.
1953년에는 하트 모양의 초콜릿을 주는 것을 홍보하기 시작하여, 1960년대에는 여성들에게 초콜릿을 통한 사랑고백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 여성이 초콜릿을 통해 좋아하는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정착이 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화가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어 연인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하고요.
3. 초콜릿 효능
*정신 안정
초콜릿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페닐에칠아민(phenylethylamine)이라는 성분이 정신을 안정시키고, 마치 사랑에 빠진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페닐아칠아민 : 사람이 뭔가에 열중하고 있을 때 뇌에서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실연 등의 사건이 생겼을 때 생성이 중지된다고 합니다.
사랑에 빠졌을 때 분비되는 화학물질과 동일한 화학물질로, 실연을 당한 사람들이 초콜릿을 원하게 되는 원인이 이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유해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준다.
*심장질환 예방
초콜릿 성분 중에 '플라보노이드'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 인지 능력 향상
카카오 함유량이 70% 이상인 초콜릿은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인지력이 향상된다.
* 우울감 완화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은 먹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상을 보고할 확률이 70% 낮다는 결과를 내놓았는데, 플라보노이드 함유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우울감 개선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 피부 건강
다크 초콜릿은 구리, 망간 등 피부에 유익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망간은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스트레스 완화
코르티솔 호르몬(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낮춰주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 혈압 수치 감소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혈압을 정상화시킨다.
*감기 치료에 효과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라는 커피의 주성분이 감기 예방 효과를 주며, 근육 완화 작용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노화방지에 효과
초콜릿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고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4. 초콜릿 부작용
* 과다 섭취 시 체증 증가
카카오 콩 원두를 먹는 것이 아니라 우유와 설탕이 가미된 밀크 초콜릿으로 열량이 높고,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다.
* 혈당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공복감
* 충치 유발 가능성
* 역류성 식도염
* 방광 자극(수산화나트륨)
*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 요실금 환자, 편두통 환자는 초콜릿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부담이 될 정도의 초콜릿 선물이 아니라면, 초콜릿이나 쿠키 등을 나누어 먹으면서 달달한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긴 한데요.
의무감으로 하는 선물이 아닌, 함께 하는 시간에 초콜릿이 더해져 서로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참 좋겠습니다.
발렌타인 성인이 사랑하는 연인들을 부부로 맺어준 것처럼, 초콜릿이 연인들의 감정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겠지요.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시 경유 무궁화호 시간표(대구선, 동해남부선, 중앙선) / 경주 235번(서경주역) 버스 노선도 및 시간표 (0) | 2022.02.20 |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 2~ 10만원 차등 지급 / 2월 23일부터 신청하세요. (0) | 2022.02.18 |
지중해식 식단 - 최고의 다이어트, 건강, 장수 식단 (0) | 2022.02.07 |
정월대보름 유래, 음식, 풍속, 금기 (0) | 2022.02.05 |
공익직불제 준수사항, 올해부터 전면 (17개) 시행, 신청시기 (0) | 2022.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