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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사대생 등 대학생 튜터링 5월부터 본격 운영 - 초중등 학생 학습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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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육부는 초 · 중등 학생의 심리, 정서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교 · 사대생 등 대학생 튜터링' 활동을 5월부터 본격 운영합니다.

 

 

스터디
스터디

 

 

예비교원인 교 · 사대생 등 대학생이 초 ·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소규모 (1~4명) 학습 보충과 상담(학교생활, 교우관계, 진로)을 대면 · 비대면으로 지원합니다.

 

※ 초 · 중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활동하며 참여 대학생에게는 근로장학금 지급

3~4월에는 새 학기를 맞아 학교 현장에서 오미크론 대응에 집중, 전면 등교가 확대되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면 학습은 학교나 지역아동센터 등 공공시설에서 진행, 비대면 학습은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클래스, 메타버스(MOIM), 줌(Zoom), 행아웃, 네이버 밴드 라이브, 카카오톡 등

 

 

학습 지원 진행 절차

 

학습 진행 절차
학습 지원 진행 절차

 

<교 · 사대생 등 대학생 튜터링 사업 개요>

1. 목적

- 코로나 19로 인한 초중등 학생의 학습, 정서 및 사회성 등의 회복을 위해 예비교사인 교 · 사대생 등 대학생이 튜터링을 통해 회복 지원

- 대학생에게는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가치 있는 교육봉사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초중등 학생에게는 튜터링을 통한 학습 결손 등 회복 추진

 

2. 개요

- 대상

① 튜터 - 교 · 사대생 등 대학생

② 튜티 - 참여를 희망하는 초중등 학생

             담임 교과교사가 학습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추천 / 참여를 희망하는 초중등 학생

- 기간 : '22. 3월 ~ '23. 2월

- 예산 : 1050억 원

- 참여기관 : 교육부, 교 사대 등 참여 신청 대학, 한국장학재단, 단위학교, 지역아동센터 등 기관

- 내용 : 교 · 사대생 등 대학생이 초중등 학생에게 소그룹(1~4인)으로 학습 보충, 상담(학교 생활, 교우관계, 진로)등을

          지원하고 대학생(튜터)에게 국가근로장학금 등 지급

          교 · 사대생 등 예비 교원의 경우 튜터링 참여시간을 교육봉사 시 시간(최대 60시간) 및 학점 등으로 인정

 

 

 

* 한국장학재단 시스템을 통한 수요 신청 및 연결(매칭)을 진행한 결과, 전국 165개 대학의 대학생 11.258명이 학습 지원 참여를 신청하였고, 이중 6916명이 초 · 중등 학생 약 9,745명과 연결되었으며, 나머지 4,297명도 연결 진행 중

 

* 초 · 중등 학생들의 교육결손 회복을 위해 대학생들이 방과 후뿐만 아니라 주말까지 활용해서 적극 지원

 

*연결 진행 중인 초 · 중등학생은 시도 권역별 협의회 (대학 - 시도교육청)를 통해 학생과 대학생의 요구사항 등을 확인 조정후 모두 연결할 계획

 

* 학기 중에도 수시 신청 가능, 여름 겨울방학 중 집중 신청등을 고려하면 연간 12만 명 ~ 24만 명*(누적)의 초 · 중등학생이 지원을 받을 것으로 추산됨

※ 학교 수요 신청 - 매월 8일까지

   대학 연결 - 매월 9 ~ 10일

  

* 학습지원을 통한 교 · 사대생이 가르치는 경험을 획득, 교육봉사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대학생 튜터링 선도 운영 >

- 운영 기간 : '22. 2. 3 ~ 3. 4(1개월)
- 참여 현황 : 9개교, 초중등 학생 26명(초 14, 중 8, 고 4), 대학생 10명
- 내용 :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면 시행 전 학교 현장 선제 적용을 통해 시스템 개선 및 현장 지원 방안 마련


- 운영 사례 

① 장흥관산중학교(전남 장흥)
농어촌 읍면지역, 교육 경험기회 부족, 도시지역 학생과의 격차 심화 보완
학습 수준 진단후 2~3명씩 총 6개 그룹, 교대생 6명, 방과후, 주말(주 2회, 1회 2시간) 비대면 진행

② 원주여자고등학교(강원 원주)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들의 학습결손 해소 및 진로 상담 지원
구글 설문지 활용, 희망 학생 22명 모집, 대학생 10명 매칭, 대학생 1명당 2명씩 그룹 구성, 방과 후 또는 주말 (주 1회, 1회 2시간)에 대면 튜터링

③ 부산대학교
부산지역 초 중등 희망 학생명단 취합, 권역 내 대학에 학생 배정, 체계적으로 매칭 지원
튜터 역량강화를 위해 대학 자체 멘토 스쿨을 운영

 

 

* ' · 사대생 등 대학생 튜터링'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초 중등 학부모님들께서, 학교 등의 기관을 통한 수요 신청 시 신청하시어 자녀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교육부에서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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