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정보

영남권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 - 부산 ~ 울산 복선 전철 구간 운임표, 노선도

300x250

안녕하세요.

28일 개통을 앞두고 있는 영남권 복선 전철에 대한 기대가 크실 텐데요.

부산에서 울산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의 운행 요금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동해 남부선 1단계 부전에서 일광까지 28.5km, 동해 남부선 2단계 일광에서 태화강까지 37.2km의 구간이 28일 연결 운행이 될 예정입니다.

총연장 65.7km인 부전역 ~ 태화강역 구간은 전동차로 76분 만에 도착할 예정이며, 하루 100회 운영된다고 합니다.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대 15분, 평시에는 25분 만에 한 대씩 운행될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 신설되는 8개 역은 좌천, 월내, 서생, 남창, 망양, 덕하, 개운포, 태화강역입니다.

 

 

 

복선 전철
복선 전철 이미지 사진
부산에서 울산까지 전철노선
부산에서 울산까지 구간 노선도

 

역명 부전 거제해맞이 거제 교대 동래 안락 부산원동 재송 센텀 벡스코 신해운대 송정 오시리아 기장 일광 좌천 월내 서생 남창 망양 덕하 개운포 태화강
부전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500 1,700 1,700 1,9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거제해맞이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9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거제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7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교대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7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동래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500 1,700 1,7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안락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900 2,100 2,300 2,300 2,300 2,500 2,500
부산원동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700 1,900 2,100 2,100 2,100 2,300 2,300
재송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1,900 2,100 2,100 2,100 2,300 2,300
센텀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700 1,700 1,900 2,100 2,100 2,100 2,300 2,300
벡스코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700 1,700 1,900 2,100 2,100 2,100 2,300 2,300
신해운대 1,500 1,5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700 1,900 2,100 2,100 2,100 2,300 2,300
송정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700 1,900 1,900 1,900 2,100 2,100
오시리아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700 1,900 1,900 1,900 2,100 2,100
기장 1,700 1,700 1,700 1,700 1,500 1,500 1,5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700 1,900 1,900 1,900 2,100 2,100
일광 1,700 1,700 1,700 1,700 1,700 1,700 1,700 1,5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300 1,500 1,700 1,700 1,700 1,900 1,900
좌천 1,900 1,900 1,700 1,700 1,700 1,700 1,700 1,700 1,700 1,7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1,700 1,700 1,700 1,900 1,900
월내 1,900 1,900 1,900 1,900 1,900 1,900 1,700 1,700 1,700 1,700 1,700 1,5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1,700
서생 2,100 2,100 2,100 2,100 2,100 2,100 1,900 1,900 1,900 1,900 1,900 1,700 1,700 1,700 1,5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1,500 1,700
남창 2,300 2,300 2,300 2,300 2,300 2,300 2,100 2,100 2,100 2,100 2,100 1,900 1,900 1,900 1,700 1,700 1,500 1,300 1,300 1,300 1,300 1,500 1,500
망양 2,300 2,300 2,300 2,300 2,300 2,300 2,100 2,100 2,100 2,100 2,100 1,900 1,900 1,900 1,700 1,7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500
덕하 2,300 2,300 2,300 2,300 2,300 2,300 2,100 2,100 2,100 2,100 2,100 1,900 1,900 1,900 1,700 1,7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1,300
개운포 2,500 2,500 2,500 2,500 2,500 2,500 2,300 2,300 2,300 2,300 2,300 2,100 2,100 2,100 1,900 1,900 1,700 1,500 1,500 1,300 1,300 1,300 1,300
태화강 2,500 2,500 2,500 2,500 2,500 2,500 2,300 2,300 2,300 2,300 2,300 2,100 2,100 2,100 1,900 1,900 1,700 1,700 1,500 1,500 1,300 1,300 1,300
                                               
                                               

한국 철도공사 자료입니다.

1,300원 구간, 1,500원 구간, 1,700원 구간, 1,900원 구간, 2,100원 구간,  2,300원 구간,  2,500원 구간

 

 

 

반응형

 

복선 전철 운임표
부산 울산 복선 전철 운임표

 

영남권 4개 철도노선 복선전철이 완성되면, 영남 지역민들의 철도 교통 편의성이 한결 향상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여기에 덧붙여 전동차 운행구간을 태화강역에서 북울산역까지 연장하기 위한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25년 연장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복선전철이 연결되면서 열차 운행 횟수도 늘어나는데, 기존 92회였던 부전에서 일광까지 하루 100회, 동대구에서 태화강은 6회에서 12회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태화강에서 포항구간도 2회 무궁화호가 운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포항과 삼척 간을 연결하는 동해중부선(166.3km)은 2023년 개통될 예정에 있으며, 삼척과 고성을 잇는 동해북부선(140.9km)은 2027년에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해남부선과 동해중부선, 동해북부선이 모두 이어지면, 동해선의 완전한 연결망이 완성되게 됩니다.

중앙선 복선 전철화구간인 충북 도담에서 영천까지, 남부 내륙철도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문경에서 김천까지의 내륙철도도 공사가 착수되어 진행 중이거나, 예산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부 철도 노선
영남권 철도 노선(한국철도공사 자료)

 

새로 개통되어 운행될 예정인 동해 남부선 기회가 되면 이용해 보고 싶은데요.

경주에서 울산, 부산, 동대구까지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승객들의 철도 이용 편의성이 개선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2.23 - [@/정보] - 동해선(부전~태화강)복선 전철 시간표 - 12월 28일부터 시행

 

동해선(부전~태화강)복선 전철 시간표 - 12월 28일부터 시행

안녕하세요. 2021년 12월 28일부터 운행되는 부전에서 태화강 시간표를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표 맨 윗줄이 초록은 동해선 평일 상행이고, 표의 맨 윗줄이 연회색은 동해선 평일 하행입니다. 표

do-something-new-202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