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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신공항 순환 광역 철도 건설' 프로젝트가 추진된다는 소식입니다.
통합 신공항 순환철도 사업은, 대구경북 광역철도(서대구 ~ 신공항 ~ 의성)와 2023년 개통 예정인 중앙선(의성 ~ 군위 ~ 영천), 대구선·경부선(영천 ~ 동대구 ~서대구)을 연계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통합 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는 서대구 --> 신공항 --> 의성 --> 군위 --> 영천 --> 하양 --> 동대구 --> 서대구 노선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는 대구~포항 광역철도 노선과 일부(동대구 ~ 하양 ~ 영천 구간) 겹치는 구간이라, 이후 철도 운행 간격 조정도 미리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공항 순환 광역 철도의 사업비는 2조 543억원 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며, 총연장 158.5km입니다.
기존 신공항철도인 대구경북 광역철도 (2조 444억 원) 건설 사업에 군위 · 영천 · 하양에 통신 설치 구축비(99억 원, 1개소당 33억 원)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경북도는, 대구 경북 광역철도 구축 시 투입될 차량과 차량기지 등의 운행 기반을 마련하고, 중앙선, 대구선, 경부선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에 투입되는 최고속도 180km/h EMU-200급 광역전철 운행 시 신공항을 중심으로 73분대로 순환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대구에서 신공항까지 22분대, 의성에서 신공항까지 8분으로, 순환 전철망을 이용 시 어디서든 신공항까지 30~40분대에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공항 순환 광역 철도 | ||
구간 | 시간 | 거리 |
서대구 ~ 신공항 | 22.8분 | 49.5km |
신공항 ~ 의성 | 8.0분 | 17.3km |
의성 ~ 군위 | 9.6분 | 21.3km |
군위 ~ 영천 | 13.7분 | 30.4km |
영천 ~ 하양 | 5.6분 | 11.5km |
하양 ~ 동대구 | 9.7분 | 19.9km |
동대구 ~ 서대구 | 4.3분 | 8.6km |
73.7분 | 150.1km |
경북도는 현재 진행 중인 대구경북 광역철도 사전 타당성 용역에 중앙선·대구선·경부선을 연계하는 통합 신공항 순환선 포함 여부도 함께 검토를 건의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그다음 절차는 지난해 확정 고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정 요구로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통합 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는 대구, 경북 광역철도와 2023년 말 개통 예정인 중앙선(의성 ~ 영천), 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한 대구선(영천 ~ 동대구)을 연계하는 복선 광역전철 사업의 형태가 될 것인데요.
대구선(동대구 ~ 영천) 구간과 대구 ~ 포항 광역 철도와 연계되면 포항, 경주, 경산 등 동남권에서는 영천역과 동대구역에서 환승하고, 안동, 영주, 영덕 등 중북부권에서는 의성역에서의 환승을 통해 신공항으로의 접근성이 용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신공항 순환 철도가 가시화되면 대구, 경북 주요 거점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중앙선과 연계되어 공항 주변 경제활성화뿐만 아니라 단일 생활권 형성으로 대구 경북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앙선 (충북 도담 ~ 영천) 복선전철 사업구간 중 유일하게 단선 전철로 추진되던 안동 ~ 의성 ~ 영천(51.7km) 구간이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변경이 확정되어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인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지난해 말 대구선(동대구 ~ 영천)이 100년 만에 복선전철 시대를 맞이해 대구 , 경북 광역철도의 광역 순환 운행이 현실화된다면, 통합신공항 영향권 확대에 따른 공항 경제권 활성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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