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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외곽순환도로 3/31 낮 12시부터 전구간 개통 - 구간별 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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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첫계획 수립 후 35년 만에 완전개통

- 대구 대규모 산업단지와 경북 공단 유기적 연결

- 대구경북 접근성 높여 전 부야에 걸친 파급 효과 극대화

대구외곽순환도로 북다사 나들목
대구외곽순환도로 북다사나들목
대구외곽순환도로 칠곡분기점
대구외곽순환도로 칠곡분기점
동명 동호나들목
동명 동호 나들목
대구 4차순환선 노선도
대구 4차순환선 노선도

 

※ 대구권 광역순환고속도로망 : 성주 <--> 구미 <--> 군위 <--> 영천 <--> 경산 <--> 청도 <--> 창녕 <--> 고령

 

 

1987년 첫 계획을 수립한 지 35년 만에 대구 외곽 순환도로가 이번 달 31일 낮 12시부터 전구간 개통됩니다.

 

경상북도는  30일, 김부겸 국무총리, 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지역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속국도 제700호 대구 외곽선 구간 개통식이 개최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총연장 61.6km 중 현재 운영 중인 29.1km를 제외한 성서 ~ 읍내, 서변 ~ 안심 구간 총 32.5km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입니다.

총사업비 1조 5710억 원을 투입해 2014년에 착공한 뒤 8년 만에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번에 완료되는 구간은 달서 ~ 동명 동호, 서변 ~ 상매 구간으로 나들목 8개소(달서, 다사, 북다사, 지천, 동명 · 동호, 서변 파군재, 둔산)와 분기점 2개소(칠곡, 상매)로, 경부 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대구 부산고속도로, 대구를 지나는 주요 국도와 연결됩니다.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이용을 위해 졸음쉼터 4개소와 차량 고장 등을 대비한 비상주차대도 750m 간격으로 곳곳에 설치했습니다. 

이용 요금은 전 구간(달서 ~ 상매) 이용 시 승용차 기준 2,200원(연계 할인 800원)이며, 구간별 요금은 1종(승용차, 소형 승합차, 소형 화물차) 기준 900원 ~ 1,400원* 수준입니다.

 

※ 구간별 요금 : 달서 ~ 동명 동호 요금(1,600원) + 서변 ~ 상매 요금(1,400원) - 전구간 연계요금(800원 적용) = 2,200원

※ 산정기준 : 기본요금(폐쇄식 900원/대, 개방식 720원/대) + 주행요금(주행거리 x km당 1종 기준 44.3원)

 

진출입 시설로는 분기점 2곳(칠곡, 상매), 나들목 8곳(지천, 동명 · 동호, 달서, 다사, 북다사, 서변, 파군재, 둔산)입니다.

 

주요 교차도로는 경부 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국도 제5호선, 국도 제30호선입니다.

국도 제5호선은 위로는 군위, 아래로는 창녕을 연결하는 국도이고, 동명 · 동호 분기점에서 연결되고,

국도 30호선은 대구 서구 내당동에서 성주를 거쳐 전북 부안으로 연결되는 국도로 다사 나들목에서 연결됩니다.

 

경부고속도로는 칠곡 나들목과 상매 분기점에서 연결되고

중앙고속도로는 동명 · 동호분 기점과 상매 분기점에서 각각 연결됩니다.

 

도로 개통에 따라 교통 흐름이 나들목으로 이동되어 나들목 주변 주요 간선도로의 교차로 등에서 신호대기 시간이 늘어나는 구간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대구시에서는 4차 순환도로와 연계도로망의 연결이 가장 중요한 만큼 순환도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경찰청 및 교통 전문가로 구성된 교통 혼잡 개선 신속 대응팀을 운영해 개통 전 · 후 교통 모니터링을 통해 통행패턴을 비교 분석하고 신호주기 조정 등 개선을 통해 순환도로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설구간 개통은 대구 외곽 지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교통 혼잡을 해소하는 한편, 8개 방사축(영천, 청통, 마산, 안동, 경산, 청도, 성주, 왜관)을 중심으로 대구경북 지역 간의 원활한 물류 소송과 물류비 절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 대구국가산단, 테크노폴리스, 성서산단 등 대구지역 대규모 산업단지와 영천 경산 칠곡 등 경북 지역 공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대구경북 광역권 내 교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서비스 · 교육 · 문화 인프라에 강점이 있는 대구와 IT 등 제조업과 관광에 강점을 가진 경북의 상생발전으로 산업, 물류, 문화 관광 등 전 분야에 걸친 파급효과가 극대화될 전망입니다.

 

무엇보다도 대구 외곽순환도로가 대구와 경북을 지나는 모든 고속도로와 사통팔달로 연결되기 때문에 대구 남부권과 인근 경북 시군의 통합 신공항 접근성도 향상됩니다.

 

경상북도는 대구와 인근 시군의 통합신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지난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성주 ~ 대구 간 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읍내 JC ~ 군위 JC) 확장 등 6 지구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구경북 광역철도 등을 각각 반영시킨 바 있습니다.

 

이 가운데 대구경북광역철도(서대구 ~ 신공항 ~ 의성)는 비수도권 광역 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국토부가 사전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대구 외곽순환도로가 완전 개통되면서 대구경북 지역경제 재도약의 발판이 마련됐다. 앞으로 성주 ~ 대구 간 고속도로, 대구경북광역 철도 등 대구 경북 광역교통망 추진에 박차를 가해 대구 경북 메가시티 기반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경상북도청과 대구광역시청에서 자료를 이용하였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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