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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산업선 타고 서대구 ~ 대구국가산단 30분대에 - 대구 산업철도 노선도, 내년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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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는 '대구산업선 건설산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3월 25일 확정·고시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대구산업선 서대구 ~ 대구국가산단간 총 36.4km(전구간 지하), 8개 정거장 신설, 역사는 9개소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로 1조 4,595억원 투자

'27년 말 개통목표로 설계 시공 등 사업 추진

 

철도
기차 이미지

 

 

○ '대구산업선'은 '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1조 4,595억 원을 투입하여 서대구역('22. 3. 31 개통)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최고속도 1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8개소를 건설합니다.

 

대구 산업선
대구산업선 철도 노선<국토교통부>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대구 산업선 사업 개요

 

 

□ 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 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 인프라 사업입니다.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 '19년부터 23개 사업을 추진중이며, 대구산업선은 산업단지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지역산업 인프라 확충"사업으로 추진

 

** 산단 현황(11개) : (국가산단) 대구 (일반산단) 성서 등 8개 (농공단지) 옥포 등 2개

 

□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 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22. 3. 31 개통)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

 

-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KTX 접근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 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될 것입니다.

 

 * 환승역 : 서대구(대구권 광역철도), 계명대(도시철도 2호선), 설화명곡(도시철도 1호선)

 

- 이를 통해 대구권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첨단 철도 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등 수도권과 차별화된 자립적인 성장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한편,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 6천억이며, 고용유발효과는 1만 9천 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화물차의 경우 대구권 산업단지와 경남권 산업단지 간 철도 화물의 통합 처리 등 효과적인 철도 물류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장래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입니다.

 * 대합산단산업선(4차 국가 철도망) : 대구산단 ~ 대합산단 5.4km, 사업비 2,653억 원

 

□ 향후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 공사 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스마트 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 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대구 산업선 노선도
대구 산업선 노선도<국토교통부>

 

대구산업선은 서대구역을 시작으로 달성군을 관통하는 철도로, 성서산업단지, 달성 1차 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대구국가산업단지 등 대구의 서남부지역 산업단지와 서재 · 세천 지역 주거 밀집 지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기업인, 근로자 등에게 체감도가 높은 철도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대구산업선은 지난 3월 31일 개통한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향후 달빛내륙철도, 통합신공항 연결철도, 대구광역철도와 연계하는 철도 교통허브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도시철도 1호선 설화 명곡역과 2호선 계명대역에서 환승이 가능해져 대구시 서남부지역의 철도 교통시대를 본격적으로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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