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는,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는 오늘날에도 가끔은 아날로그적 감성에 발길이 멈추고, 눈길이 꽂히는, 가던 길 뒤돌아 가게 만드는 것들이 틀림없이 있는 것 같아요.
반짝반짝하고 화려하고 크고 빠르고 부러워만 보이는 도시생활을 하다가 가끔씩 시골여행으로 혹은 촌에 사시는 부모님 댁 방문하면 느껴지는 그런 느리고 촌스러워 보이는 뭔가 예스러운 것들에 저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지고 빠져들게 되기도 하지요.
잔잔히 내리는 빗줄기 보면서 배 깔고 엎드려 멍할 수 있는 시간, 아무것도 안 하고 내일 해야 할 일 걱정 없이 낮잠 잘 수 있는 시간, 살찌는 걱정 안하고 그냥 양푼이에 밥 비벼 먹을 수 있는 시간, 달짝지근한 봉지커피 한잔의 시간, 그런 느릿하고 평온한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고 있는 경주의 몇몇 곳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레트로, 복고, 빈티지, 아날로그, 수학여행지 등 그 이름이 무엇이든 잠시 바쁜 마음을 내려두고 피식 웃으며, 혹은 보일 듯 말듯한 미소 지을 수 있는 시간이 되실 거예요.
1. 추억의 달동네 - 세대공감 온 가족 여행지
불국사 가는 길에 위치해 있는 7080 감성의 추억의 달동네.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시작해서 아빠, 엄마, 딸, 아들, 손주들 모든 세대가 같이 신기해하며 볼 수 있는 여행지이지요.
추억의 달동네 입장하자마자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과거로 타입 슬립한 기분이 드는 곳이에요.
전시관 안에는 7080 콘셉트로 한 과거의 생활상을 곳곳에 재현해 놓았는데요.
엄마 아빠가 어릴 적 동네 친구들과 놀았을 것 같은 골목길 앞에서 시간여행을 시작해요.
조선시대 후기부터 구한말의 생활상을 담은 민속품, 골동품을 전시하는 '봉건 사회관', 추억의 교복 체험과 학교 앞 문방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학교길', 화려한 조명이 빛나는 디스코장, 7080 상가, 약전골목, 분식집, 휴게실 등의 편의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으니 여유롭게 추억의 달동네를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추억의 달동네 이용정보 위치 : 경주시 보불로 216-8(하동) 문의 : 054-748-5002 이용시간 : 09:00 - 19:00(여름 20:00까지) 휴관일 : 연중무휴 관람료 : 성인 7,500원 / 경로, 국가유공자, 장애인, 군인등 6,500원/ 청소년 6,000원 / 어린이 5000원 (경주시민 관람료 30% 할인, 네이버 예약시 할인) 홈페이지 : http://daldongnae.co.kr |
2. 추억의 수학여행지 '첨성대'
지금은 경주의 학생들이 서울로 수학여행을 가지만, 예전에는 서울이나 타 지역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오던 가장 대표적인 수학여행지는 경주였지요.
경주의 수학여행지 중에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곳이 첨성대인 것 같아요.
첨성대를 딱 마주했을 때, 학교 수업시간에 배웠던 역사 속의 첨성대에 대한 온갖 정보들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어 책에서 봤던 거네!"라는 아주 단순한 감탄만 했을 수도 있을 첨성대는, 오늘도 수많은 관광객과 방문객을 맞이하느라 바쁘지요.
책을 한 번만 읽어서는 수박 겉핥기처럼 제대로 행간을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그냥 한번 쓱 첨성대를 훑어보는 것은
책을 속독하는 것과 같을 수도 있어요.
수학여행지의 추억을 되살리며 느릿하고 여유 있게 첨성대를 느껴보세요.
첨성대 관람정보 위치 : 경주시 인왕동 839-1 관람시간 : 09:00 - 22:00(동절기는 21시까지), 연중무휴 관람료 : 무료 |
3. 수학여행 일번지 '불국사'
한 번도 경주에 다녀간 적이 없는 사람은 있어도 경주에 온 사람 중 불국사에 한 번만 다녀간 사람은 아마도 없을 거예요.
수학여행의 일번지로 첨성대와 더불어 양대 산맥을 이루는 곳이지요.
수학여행 단체사진 촬영지중 단연코 일등은 불국사의 자하문 아래 청운교, 백운교를 배경으로 하는 한컷일 것 같고요.
또한 빠질 수 없는 단체컷 장소가 대웅전 앞 다보탑과 석가탑 앞이지요.
멋 모르는 시절의 학생들의 반응은 '와 멋지다' 정도일 것이고, 관광 안내로 설명을 해주시는 분들은 '알면 알수록 배워야 할 것이 많다'라고 하시더라고요.
토함산 자락에 신라인들의 가장 우수한 기술과 정성으로 불교의 이상향을 실현해 낸 불국사.
그 이상향 속에서 우리는 작은 돌에 마음을 담아 돌탑을 쌓아 올리고 소원을 빌고, 추억도 쌓아가지요.
불국사 관람정보 위치 :경주시 진현동 산 15 관람시간 : 평일 09:00 - 17:00(퇴장시간 18:00, 주말 및 공휴일 08:00부터) 관람료 : 성인 6,000원, / 청소년, 군인 4,000원 / 어린이 3,000원 문의 전화 : 054-746-9913 홈페이지 : http://www.bulguksa.or.kr |
4. 뉴트로 자개 갤러리
어머니, 아버지 시대의 자개는 부의 상징이었던 것 같아요.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할머니 집에 가면 볼 수 있었던 자개장롱과 화장대 등이, 지금은 갤러리에서 전시되는 볼거리가 되었네요.
뉴트로 자개 갤러리는 경주의 황성동에 위치해 있는데요.
학원으로 운영되던 2층 건물을 갤러리로 활용하여 14개의 전시룸이 마련되어 있다고 해요.
각 전시룸마다 다른 콘셉트로 꾸며져 있는데, 억대를 호가하는 진귀한 자개 작품부터 자개농, 그림, 소품 등이 전시되어 있는 보물창고 같은 곳이랍니다.
주인께서 오랜 기간 수집한 작품들을 모아 전시공간으로 꾸며 놓았고, 카페를 겸하고 있어 커피 한잔과 함께 여유 있게 전시품들을 둘러보실 수 있어요.
뉴트로 자개 갤러리 정보 위치 : 경주시 황성로 34-8 문의 ; 054-744-7994 관람시간 : 10:00- 20:00 휴무일 : 매주 일요일 이용료 : 관람 무료, 카페 음료 별도 주차 정보 : 전용 주차장 이용 |
5. 레트로 감성 카페 - 카페 빈티지 정원
레트로 콘셉트로 눈길을 끄는 카페 빈티지 정원은 용강동 소금강산 자락 아래에 위치해 있어요.
한옥 구옥을 개조해 카페로 만든 이곳은, 카페 내부 외부에 볼거리가 많아서 갤러리를 연상하게 하는데요.
오래된 책상과 풍금이 카페 한 공간을 채우고, 노출 콘크리트 인테리어를 접목했으나 구옥의 기존 모습을 최대한 살려서 개조했다고 해요.
카페 내부의 테이블과 의자는 어느 것 하나 똑같은 것이 없고, 빈티지한 소품들과 계절에 맞춰 피어나는 꽃들도 포인트가 되어주고요.
다양한 음료를 주문할 수 있으니 레트로 갬성에 끌리는 분들은 한번 들러 보시길.
카페 빈티지 정원 정보 위치 : 경주시 산업로 4360-13 문의 : 054-700-9270 영업시간 ; 12:00-21:00(주말 11:30부터) 휴무일: 매주 월요일 대표메뉴 : 아메리카노 4,000원 / 카페라떼 4,500원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vintagegarden.kyungju 주차 정보 : 가게 앞 노상주차 |
6. 양지 다방
황리단길 골목에 자리한 양지 다방은 한적한 읍내 시골 다방 같은 느낌이에요.
녹슨 철제 대형 간판이 눈길을 끌고, 입구를 지나면 예스러운 한옥이 방문객을 맞이하고요.
내부로 들어서면 80년대로 시간 여행을 떠난 기분이 들어요.
그 시절 다방의 최고 인테리어 중 하나였던 수조, 하얀 커버가 씌워진 가죽소파, 촌스러운 커튼, 다방에 가장 잘 어울리는 메뉴인 노른자 동동 띄운 '쌍화차'까지 모든 것이 다방 콘셉트에 충실한 카페랍니다.
진한 한약재 향이 느껴지는 걸쭉한 차에 견과류와 노른자가 고소함을 더해주는 '쌍화차' 저도 한번 맛보고 싶네요.
옛날 빙수, 단팥빵 등 친근한 디저트 종류도 준비되어 있어요.
양지 다방 정보 위치: 경주시 사정로 57번지 7-2 문의 : 010-9880-0848 영업시간 : 11:00-20:00 대표메뉴 : 쌍화차, 양지슈페너 6,000원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yjdabang 주차정보 ; 전용 주차장 없음, 인근 공영주차장 이용 |
7. 보문관광단지 '키덜트 뮤지엄'
보문관광단지 내의 포토존으로 알려진 보문 콜로세움 건물 안에 들어선 키덜트 뮤지엄은 장난감, 영화, 음악을 주제로 한 세대 공감 이색 박물관이에요.
클래식한 수집품부터 트렌디한 장난감, 구즈(goods)로 전시 공간이 가득 차 있고, 촛불 영사기, 에디슨의 발명품인 전축과 축음기, 추억의 고전 피규어를 만날 수 있는 제1 전시장이 있고요.
3층에는 스타워즈, 마블 시리즈, 픽사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인형과 옛 만화 영화 속 토이를 모아놓은 '아트토이'전시관, 오래된 tv를 활용하여 영화와 만화의 한 장면을 구현한 디오라마(여러 모형을 배경과 함께 설치하여 특정 장면을 구성한 배치) 전시관, 버려진 물건을 재조립하여 새로운 작품으로 변신시키는 '정크아트' 전시관등이 있다고 해요.
전시관 내에 가득한 피규어 보면서 추억에 젖다 보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흘러가 버려요.
키덜트 뮤지엄 정보 위치 : 경주시 보문로 132-16 콜로세움 1층/3층 문의 : 054-744-7997 관람시간 10:00 - 18:30(입장마감 18:00) 관람료 : 성인 네이버 예매 5,600원 / 어린이 네이버 예매 4,900원 홈페이지 : http://kidultmuseum.co.kr 주차정보 : 콜로세움 전용주차장, 보문호 공용주차장 이용 |
순간순간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에서 잠시 멈추어 쉬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 때, 잠시 들러 옛것에서 느낄 수 있는 진한 향수를 한번 맡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TV 속의 근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었던 복고풍의 건물, 소품, 카페, 다방, 고전 피규어, 수학 여행지의 추억 등 경주 곳곳에 위치한 레트로 감성을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장소들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느덧 시간이 흐르고 뒤돌아 보면, 아이들에게 혹은 나 자신에게 또 다른 추억을 선물해 주는 여행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은 경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글을 이용,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멋 > 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 테마여행 : 소원 명소 불국사, 분황사 (0) | 2022.02.04 |
---|---|
경주 서악동 여행 / 자전거 여행 - 벚꽃 명소 (0) | 2022.01.29 |
강원도 - '최고의 매력적인 여행지상' 트립닷컴 글로벌 파트너 선정 (0) | 2022.01.16 |
경주 겨울 여행 - 빛 & 시(살롱헤리티지, 빛누리 정원, 박목월 생가 등) (0) | 2022.01.16 |
경주의 밤거리(경주 야경) 더 아름다워진다 - '빛의 아름다움' 컨셉 (0) | 2022.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