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고추장 돼지불고기 (feat. 대파 구이)

300x25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고추장 돼지 불고기가 먹고 싶어 만들어 보았어요.

대파와 양파를 에어프라이어에 구워서 올렸더니, 불고기에 채소 넣어 먹는 것과 달리 색다른 식감과 맛으로 즐겁게 먹었는데요.

대파는 고기와 함께 먹을 거라 다른 양념은 하지 않고 오일만 조금 발라서 구워 주웠답니다.

고기 한점 올리고, 대파나 양파 한 개씩 올려서 먹으니 아삭한 채소의 식감은 그대로 살아 있고요.

불고기 양념에 너무 수분이 많지 않아서 돼지고기 조림 먹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금방 한 밥 한 숟가락 위에 고기 한점 맛있어요.

고기 밑간 해서 절여두고, 양념장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양념이 잘 어우러져서 좋기도 하고, 조리할 때 시간이 단축되어서 더 좋더라고요. ㅎ

 

 

대파구이 고추장 돼지 불고기
대파구이 돼지 불고기

 

 

 

재료 돼지고기 350g,  알갱이 커피 1/2t, 후추 적당량, 소금 2꼬집,  대파 밑부분, 양파 1/2개, 참기름 1/2T, 통깨 조금

       양념장 : 간장 2T, 굴소스 1T, 다진 마늘 1.5T,  고추장 1T, 고춧가루 1/2T, 소주 1T, 물엿 1T, 흑설탕 1/2T, 간 사과 1/2개, 깨소금 1t,  참기름 1/2T

 

     

 

1. 썰어둔 돼지고기에 커피(냄새 제거)를 넣고 조물조물 해준 뒤, 후추와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해둔다.

   분량의 양념을 모두 넣어 섞어서 잘 어우러지도록 둔다.

   (저는 돼지고기도 양념장도 미리 전날 밤에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습니다.)

 

돼지 고기 손질
고기 손질 /  양념장 만들기

 

2.  대파는 길게 썰어 1/4 등분하고, 양파 반개를 1/4 등분하여 약간의 기름을 바른 후 에어 프라이어에 120도에 20분 정도 돌려준다.(순서상 고기 굽기 전에 먼저 해야 한답니다.)

고기는 오일을 조금 두른 뒤 양면을 구워서 익혀준다. 

 

 

대파 구이 / 고기 굽기
돼지 고기 굽기

 

3.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고 양념이 스며들도록 저어주면서 약불에 천천히 졸여준다. 

   간을 본 뒤에, 참기름을 1/2T를 둘러서 섞어준다.

    (음식의 간은 주관적인 요소가 많아서 간이 조금 세어도 채소, 상추, 밥과 함께 먹으니 괜찮고, 싱거우면 약간의 소금으로 간을 조절해 주세요)

 

양념넣어 졸이기
양념 넣어 졸이기

 

4. 그릇에 담은 뒤에 통깨를 조금 뿌리고, 구운 대파를 올려준다.

 

그릇에 담기
그릇에 담기

 

 

돼지 불고기
고추장 돼지 불고기

 

5. 대파와 곁들여서 먹고, 상추쌈을 싸서 맛있게 먹는다. 

 

상추쌈
상추쌈에 싸먹기

 

대파 구이는 꼭 해서 같이 곁들여 드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요.

고기 굽기 전에 미리 대파와 양파에 기름 발라서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두고 시작하시면, 돼지 불고기와 거의 비슷한 시간에 끝이 나더라고요.

대파 구이 맛도 좋지만, 고기 위에 올려놓으니 보기도 좋아서 군침이 돌더라고요.

알갱이 커피 있으시면 돼지고기 썰어서 조물조물해서 밑간 하시면 냄새도 전혀 나지 않고 고기 기름도 흡수하여 아주 좋아요.

아니면 생강가루 뿌려서 하셔도 좋고, 생 생강 있으시면 갈아서 넣으시면 더 좋고요.

아삭한 대파와 양파 올려서 신선한 상추 위에 고기쌈 싸서 먹으니, 채소와 고기 맛의 조화가 참 괜찮아요.

간장 양념 돼지 불고기도 맛있지만, 돼지 불고기는 고추장 돼지 불고기가 병아리 눈물만큼 조금 더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네요.

맛있는 식사 하시고, 건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