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돼지갈비 김치찜 - 돼지갈비를 김치에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300x250

안녕하세요.

설 연휴에 들어온 돼지갈비를 아직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고 있다가, 더 이상 놔두면 안 될 것 같아 돼지갈비 김치찜을 만들었어요.

냉동 보관된 돼지갈비는 생갈비보다는 고기가 조금 퍽퍽하더라고요.

돼지갈비찜보다 김치찜이 더 나을 것 같아 만들었는데, 돼지갈비를 콜라에 하룻밤 재워두었더니 훨씬 부드러워진 것 같아요.

묵은지로 만들면 훨씬 깊은 맛이 날 텐데, 아쉽지만 지난해 겨울에 담가 둔 김치로 돌돌 말아 만들었더니, 한입 크기로 먹기도 편하고, 나름 괜찮은 것 같아요.

고기 좋아하는 아이들도 김치랑 같이 먹을 수 있고, 하얀 쌀밥 위에 김치말이 돼지갈비찜 하나씩 얹어 먹으니 좋더라고요.

 

 

돼지갈비 김치찜
돼지갈비 김치찜

 

 

재료  돼지갈비(냉동)  500g(콜라 1/2컵, 진간장 1T, 생강가루, 맛술 1T, 후춧가루, 간 마늘 1조각), 커피, 통후추, 소주 2T

       김치(묵은지) 한쪽, 치킨 스톡 1/2개, 고춧가루 1/3T, 설탕, 1/2T, 물엿 1/2T, 오일 1T, 깨소금, 맛술 1/2T, 대파, 쪽파,         멸치 다시마 육수(멸치, 다시마, 무, 양파 등)

 

 

1. 돼지갈비는 차가운 몰에 담가 핏물을 제거해 준다. (1-3차례)

   통후추, 원두커피 알갱이를 넣어 물을 끓인 다음, 소주 2T와 돼지갈비를 넣어 2-3분 끓여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차가운 물에 헹궈 체에 밭쳐 준비해 둔다.

 

돼지갈비 불순물 제거
돼지갈비 데치기

 

2. 콜라, 진간장, 간 마늘, 생강가루,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 후, 손질한 돼지갈비를 넣어 재워둔다. 

   미리 준비해서 냉장실에서 하룻밤 재워 두었어요.

 

돼지갈비 양념에 재워놓기
돼지갈비 양념에 재워놓기

 

3. 김치를 한쪽 꺼내어, 양념을 조금 제거한 다음, 김치 한 줄에 돼지갈비 한쪽씩을 넣어 돌돌 말아준다.

    먹기 좋게 2-3등분으로 잘라준 다음, 높이가 낮은 냄비에 오일을 한 스푼 넣은 후, 골고루 넣어준다.

 

돼지갈비 김치에 말아주기
돼지갈비 김치에 말기

 

4. 멸치 다시마 육수를 김치찜이 잠길 정도로 충분히 부어준 다음, 치킨 스톡을 반 조각 넣어 준다. 

   설탕과 고춧가루, 맛술, 물엿을 넣고 뚜껑을 덮은 채로 약불에 서서히 익혀준다.

 

양념하기
양념하기

 

5. 김치와 돼지갈비가 다 익어 고기가 부드러워지면, 썰어둔 대파를 올려주고 간을 본다.

   국물이 부족하면 육수를 추가하여, 자작한 국물과 같이 드시면 좋아요. 

   (되도록 국물류를 적게 먹으려고 노력 중이라, 국물을 많이 남겨두지 않았습니다.)

   깨소금을 1/2T를 넣어서 마무리한다. 

 

돼지갈비 양념에 졸이기
돼지갈비 김치찜 졸이기

 

6. 쪽파를 올려서 돼지갈비 김치찜을 완성한다.

 

돼지갈비 김치찜 완성
돼지갈비 김치찜 완성

 

 

 

돼지갈비 손질하는데 제법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긴 한데, 돼지고기와 김치의 조합은 꿀 조합이라 모두 좋아하실 것 같아요.

김치에 간이 있어, 다른 간은 추가로 하지 않아야 짜지 않게 만들 수 있고, 멸치 다시마 육수를 충분히 우려내어 사용하면 진하면서 시원한 맛이 나고요.

냉동 돼지갈비의 퍽퍽함을 김치로 보완해 주니 맛있게 먹은 것 같아요.

봄나물 드시다가 살짝 물리시면 한번 해 드셔도 좋을 듯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