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김장하기 - 굴, 삼겹살 수육, 굴김치 맛있어요.

300x250

 

 

김장 김치 메인

 

재료

 

배추 25포기(작은 거)

소금  절이는 용

 

 

고추 6근, 갈치 간 거, 굴, 매운 고추 간 것

간 마늘, 간 생강, 청각, 새우젓, 멸치젓, 멸치육수(멸치, 다시마, 양파, 북어 우린 물), 설탕, 찹쌀풀, 매실진액,

깨소금, 통깨, 미원(아주 조금)

 

 

소설(11/22)부터 춥다는 뉴스에 어머니가 김장을 서두르셔서 조금 이른 김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배추가 비싸서 금추라고 하던데요.

배추에 무름병이 와서 수확할 배추가 상당히 감소한 것 같습니다.

저희도 약간의 배추를 심었으나, 약을 하지 않은 데다, 속이 실하지 않아서 실중량은 얼마 되지 않네요.ㅜ

작은 양이지만, 따로 더 사지 않고 김장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네요.

추우면 배추가 얼 수도 있으니, 빨리 뽑아서 하루 정도 실온에 놓아둡니다. 

배추를 밭에서 수확 후 바로 소금에 절이려고 하면 배추 부스러기가 너무 많이 생겨서, 손실이 많잖아요.

너무 싱싱한 상태의 배추 그대로 김장을 하지 않고, 수확 후 1-2일 정도 실온에 쌓아놓았다가 절이면 배추에 약간의 수분 손실이 생기면서, 배추가 풀이 죽게 되어 이런 점을 막을 수 있답니다.

도시에서 구매하시는 분들은 이미 며칠 후에 배추를 사시게 되니, 이런 점은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배추 심어진 모습배추 심어진 모습 2
배추 속이 알차지 않아요. 

어머니께서 이미 배추 절여서 씻어 헹구고, 소쿠리에 받쳐 놓으셨네요.

 

절인 배추1절인 배추2

 

 

각종 양념도 미리 섞어서 어우러지면 더 맛난 것 같아요.

무채 썰고, 김장 김치 사이에 넣으면 시원한 맛이 우러나도록 무도 큼직하게 썰어서 절여 놓았어요.

 

양념 만들기무 썰기깍둑 썰기

 

각종 양념 하룻밤 재어놓았다가 다음날 일찍 일어나서 무와 굴을 양념에 버무려 놓았어요.

 

무 양념굴 양념

 

 

이제 고무장갑 끼고 본격적으로 배추에 양념 버무리고, 소를 넣고 잘 싸서 김치통에 넣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양념 바르기

 

양념 바르기1양념 바르기 2양념 바르기 3

 

김장할 때 한 잎씩 떼어먹는 김치는 정말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되는데 나중에 물을 또 엄청 먹어야 하는 줄 알면서도

멈출 수가 없어요.

 

맛보기

 

위에 푸른 배춧잎으로 잘 덮어주면, 공기와 맞닿지 않아서 싱싱함이 더 오래가는 것 같아요.

배추 씻을 때, 떨어진 배춧잎 물기를 잘 빼서, 양념 대충 버무려서 김치 위에 잘 펴서 올려주었어요.

 

김치통에 담기통에 담기1배추잎 덮기

 

통에 담긴 모습동치미

 

일주일 전에 미리 담궈 놓으신 동치미는 심심하니 벌써 맛이 제법 들어서 수육 삶아서 같이 먹으니 더 맛있네요.

김장 김치 할 때 가장 많은 양념을 넣고, 신경 써서 하니 일 년 동안 맛난 김치를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이제 수육 삶아서 굴이랑 같이 먹을 시간이네요.

햅쌀밥에 김치, 굴, 수육 같이 올려서 먹으면 한 그릇으로는 절대 멈출 수 없지요.

일찍 하고 나니 날씨가 바람도 많이 불고, 추워져서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수육 삶기맛있게 먹기
원두커피, 생강 말린거, 통후추, 된장, 계피 넣어서 삶아 보았습니다.

 

양념은 어머니가 미리 준비해서 같이 넣었는데, 생각나는 대로만 적어보았어요.

다른 양념이 더 들어갔을 수도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맛있는 김장 하셔서 햅쌀밥이랑 같이 드시면, 정말 따뜻하고 행복하실 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