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삼겹살 배추찜 - 쉽고 간단한 요리

300x250

안녕하세요.

빠르고 간단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삼겹살 요리를 생각하다, 찾은 삼겹살 배추찜.

재료와 시간면에서 아주 효율적인 음식이고, 구워 먹는 삼겹살이 살짝 지겨워지신 분들이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배추찜
삼겹살 배추찜

 

재료 : 자른 삼겹살 ,  배추 작은 것 1포기, 소주 180ml, 무 1/3 조각, 생강가루, 소금, 후추, 소주 적당량

        양념장 : 고춧가루 1/2T, 간장 5T, 레몬주스 1T, 올리고당 1.5T, 쪽파, 다진 양파, 청양고추 다진 것

 

 

 

1.  무 1/3조각을 5mm 두께로 썰어, 냄비 바닥에 편편하게 놓아준다.

    배추는 큰 잎만 반쯤 자르고, 작은 잎은 자르지 않고 무위에 펴 놓는다.

    소주를 적셔준 삼겹살에 생강가루를 뿌려주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서 20-30분 정도 옆에 두었다가 배추 위에

   올려준다.

 

삼겹살 배추찜 준비
배추찜 준비

2.  소주 180ml를 부어서, 15분 동안 중약불에서 쪄준다.

    그동안 분량의 재료들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반응형

 

양념장 준비
소주와 양념장

 

3.  맨 밑에 깔린 무는 버리고 배추와 삼겹살을 양념장에 곁들여서 맛있게 드세요.

 

삼겹살 배추찜 완성
삼겹살 배추찜 

 

 

이즈음에 거의 집집마다 배추가 있을 때라, 촉촉하고 담백하게 삼겹살을 드시고 싶은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원래 그리드님 영상에서는 무는 깔지 않고, 배추와 삼겹살만 넣어서 찜을 하고 배추와 같이 드시는 걸로 나왔는데요.

저는 약간 레시피를 변형하여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삼겹살은 지방층이 많으니까, 밑으로 내려간 지방을 배추와 다시 먹게 될 것 같아, 저는 지방을 흡수하도록 무를 맨 아래층에 깔아 주었어요.

무는 드시지 않는 편이  좋겠지요.

또 한 가지는 삼겹살을 조금 얇게 썰거나, 대패 삼겹살로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두껍게 썰린 삼겹살을 익히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배추가 물러질 수 있으니, 배추의 아삭한 식감을 느끼고 싶으시면 얇은 삼겹살을 단시간에 쪄서 드시는 게 훨씬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삼겹살에 소주를 적셔 시간을 충분히 두었다가 하시는 것이 냄새를 제거에 더 좋구요.

생강가루는 영상에는 없었으나, 저는 삼겹살 요리에 냄새 제거 및 살균의 효과를 생각하여 생강가루를 꼭 넣는 편이라, 소금, 후추로 밑간 할 때 같이 뿌려 주었습니다.

이 레시피는 소스가 제 역할을 아주 톡톡히 하는데요.

레몬주스가 상큼하여 냄새를 없애주고, 청양고추가 자칫 느끼할 수 있는 삼겹살의 맛을 잘 잡아주네요.

소주를 미리 적셔서 냄새 제거, 얇은 삼겹살, 거기에 생강가루 추가, 단시간에 쪄내어 배추의 식감만 살려 주시면, 손 많이 가지 않고 단시간에 할 수 있는 괜찮은 삼겹살 배추찜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해보려 합니다. 

갓 쪄서 따끈한 삼겹살과 노오란 배추 속잎에 양념장은 꽤 괜찮은 조합이 확실하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